치매 검사 중 한 가지인 CDR 검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CDR은 Clinical Dementia Rating의 약자로 치매의 중증도를 평가하고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하는 데 널리 사용되는 도구입니다. CDR은 의료 전문가, 일반적으로 신경과 전문의, 노인과 의사 또는 신경심리학자가 수행하는 구조화된 인터뷰 기반 평가입니다.
CDR은 치매가 있는 개인의 손상 정도를 결정하기 위해 인지 기능 및 행동의 여러 영역을 평가합니다. 여러 영역에 걸친 개인의 능력에 대한 포괄적인 그림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평가에는 일반적으로 치매 환자와 치매 환자의 기능에 대한 추가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가족이나 간병인과 같은 신뢰할 수 있는 정보원 모두를 면담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CDR 평가 중에 의료 전문가는 6개 영역에서 평가합니다.
평가기준
기억력
평가는 최근 및 먼 사건을 기억하는 개인의 능력과 전반적인 기억 기능을 평가합니다.
방향
시간, 장소, 및 사람에 대한 개인의 방향을 평가하여 주변 환경을 인식하고 시간 감각이 있는지 판단합니다.
판단 및 문제해결
이 영역은 개인의 의사 결정 능력, 문제 해결 기술 및 일상적인 상황에서의 판단력을 평가합니다.
지역사회 업무
평가는 개인의 지역사회 활동 참여, 타인과의 관계, 재정 문제 처리 능력에 중점을 둡니다.
가정 및 취미
이 영역은 개인 위생 관리, 집안일 처리, 취미 또는 관심사 추구와 같은 일상생활 활동에서 개인의 독립성을 평가합니다.
개인 관리
의료 전문가는 목욕, 옷 입기, 몸단장과 같은 작업을 포함하여 자신을 돌볼 수 있는 개인의 능력을 평가합니다.
인터뷰 중에 수집된 정보를 기반으로 의료 전문가는 각 영역에 대해 0-5점으로 평가됩니다.
평가단계
0점 : 경미한 건망증
0.5점 : 지속적인 경미한 건망증
1점(경증) : 최근사건에 대한 기억장애로 일상생활에 지장
2점(중등도) : 새로운 기억을 금방 소실하고 숙련된 기억만 유지
3점(중증) : 단편적 기억만 보유, 문제해결이나 판단불가
4점(심각) : 단편적 기억마저 상실, 자신의 이름에만 가끔 반응
5점(말기) : 의미있는 반응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