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대장암 초기증상 알아두어야 하는 5가지

by hno09 2024. 3. 31.

대장암은 침묵의 살인자로 불릴 만큼 초기에는 눈에 띄는 증상이 없어 조용히 번지며, 3기 이상으로 진행되고 나서야 증상이 나타나 내원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암 중에서도 특히 초기에 자각하기 어려운 대장암 초기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장암 초기증상 알아두어야 하는 5가지

 

 

대장암이란?

 

대장이라는 기관은 우리 몸 소화기관의 마지막에 있는 부위입니다. 길이는 약 1.5m로, 소장 다음으로 길이가 긴 장기로 대변이 만들어지는 최종 마지막 장기입니다. 대장암은 결장이나 직장에 생기는 악성 종양으로 대부분의 점막의 샘 세포에 생깁니다.

 

대장암 초기증상

 

초기 대장암은 특별한 증상 없이 진행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발견을 놓치기도 합니다. 누구나 쉽게 알아볼 수 있는 대장암 초기 증상 5가지를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1. 변비 또는 설사

갑자기 변비 또는 설사가 심해지거나, 변의 습관이 평소와 달라진다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2주 이상 지속되는 변화는 대장암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2. 혈변

변에 핏덩어리 또는 선혈이 섞여 있는 경우 혈변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혈변의 양이나 색깔에 관계없이 즉시 병원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3. 복통 및 복부 팽만

복통이나 복부 팽만은 다양한 소화기 질환의 증상이지만, 만성적으로 지속되거나 심해지는 경우 대장암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4. 빈혈

설사, 피로감, 어지럼증, 창백한 얼굴 등 빈혈 증상이 나타난다면 대장암으로 인한 혈액 손실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5. 체중 감소 및 식욕 부진

뚜렷한 다이어트 없이 체중이 감소하거나 식욕이 갑자기 떨어지는 경우도 대장암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배변 후에도 변이 남아 있는 느낌, 배변 시 통증, 배변 굵기 감소, 점액 변, 피로감

 

 

대장암 초기증상을 느껴서 병원에 갔을 때 이미 대장암이 많이 진행된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초기인 1기의 경우라면 내시경 치료만으로도 치료가 가능할 수 있으니, 이상할 정도로 잦다 싶으면 반드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한 삶을 위해 주기적인 검진과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해 주세요!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