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치매란

by hno09 2023. 6. 16.

치매는 기억력, 사고력 및 추론을 포함한 인지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일련의 증상을 설명하는 데 사용하는 일반적인 용어입니다. 특정 질병이 아니라 다양한 기저 조건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증후군 또는 일련의 증상입니다. 치매는 일반적으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악화되고 사람의 일상 기능과 삶의 질을 방해합니다. 

 

치매의 가장 흔한 원인은 알츠하이머병으로 전체의 60~80%를 차지한다. 다른 원인으로는 뇌로 가는 혈류의 감소로 인해 발생하는 혈관성 치매와 뇌에 비정상적인 단백질 침착을 특징으로 하는 레비 소체 치매가 있습니다. 파킨슨병, 헌팅턴병, 전측두엽 치매도 치매를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치매의 증상은 근본적인 원인에 따라 다르지만 종종 다음을 포함합니다. 

1. 기억상실 : 최근 사건이나 새로운 정보를 기억하기 어렵습니다. 

2. 판단 및 문제해결장애: 결정을 내리거나 간단한 문제를 해결하기가 어렵습니다. 

3. 혼란과 방향 감각 상실: 친숙한 장소에서 길을 잃거나 시간과 날짜를 잊음

4. 언어 및 의사소통 문제: 올바른 단어를 찾거나 대화를 따라가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5. 기분과 행동의 변화: 우울, 불안, 짜증, 성격 변화

6. 운동 기능 상실: 조정 및 운동 기능의 어려움

 

치매 진단에는 병력, 신체 및 신경학적 검사, 인지검사, 때때로 뇌 영상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평가가 포함됩니다. 조기 진단은 적절한 치료 및 지원 전략을 시작하는 데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치매 유형에 대한 치료법은 없지만 일부 약물은 증상을 관리하고 질병의 진행을 늦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인지 자극, 신체 운동 및 사회적 참여와 같은 비약물적 개입은 치매 환자의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간병인의 지원과 안전하고 지원적인 환경 조성도 치매로 인한 문제를 관리하는데 중요합니다. 

 

치매는 진단받은 개인뿐만 아니라 가족과 간병인에게도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간병인이 간병의 요구에 대처하고 치매환자와 그 가족 모두에게 더 나은 삶의 질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 그룹, 상담 및 휴식 간병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치매의 원인과 가능한 치료법을 더 잘 이해아기 위한 연구가 진행 중입니다. 새로운 치료법 개발, 조기 발견 방법 개선, 치매 발병 위험을 줄이기 위한 뇌 건강 증진에 노력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치매의 종류  (0) 2023.06.17
알츠하이머 초기증상  (0) 2023.06.16
뇌혈관 질환에 좋은 음식  (0) 2023.06.16
뇌혈관 질환 예방법  (0) 2023.06.15
뇌혈관 질환  (0) 2023.06.15

TOP

Designed by 티스토리